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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정책


OSB저축은행(이하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 목적

당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금융)거래*관계 관련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신용관련 통계분석 모형개발 포함),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금융)거래라 함은 상호저축은행 법규 및 규정 등에서 정하는 업무 (예금, 적금, 대출, 방카 슈랑스, 표지어음, 보호예수, 체크카드, 멤버쉽 등) 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2.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3.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등)가 종료한 날을 뜻합니다.

  2.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4. 4.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5.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1. 당행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고객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2. 당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1) 제공받는 자
    2. 2)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나.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 제휴 상품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 권유
    3. 3) 개인정보 제공항목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나.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 정보,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개인식별 정보 외의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본동의 이전에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도 포함됩니다.
    4. 4) 개인정보 보유 기간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1. 당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업무 제휴위〮탁현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기타메뉴>개인정보보호정책>개인정보처리업무 제휴·위탁현황
  2. 2. 당행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행사 방법

  1. 1. 정보주체는 당행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행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이에 대해 10일 이내 조치하겠습니다.
  3.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6. 당행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1. 당행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수집하는 항목
      • 가. 필수 정보
        1. (1) 공통정보: 성명,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 직업군, 국적
        2. (2) 금융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 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및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3. (3)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등 정보, 채무보증정보 등
          - 자사대출신청정보: 신청일자, 신청채널, 신청상품, 신청결과 등
          - 공공정보: 개인회생, 파산 ,면책, 채무불이행등재 등 법원의 재판결정정보, 각종 체납정보, 주민등록 관련정보, 사회보험 공공요금 관련정보 등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4. ※ 고유식별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에 규정된 [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를 의미합니다.
      • 나. 선택 정보: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 다.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1. (1)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고객ID, 접속일시, IP주소, HDD Serial, MAC Address, 휴대폰 기기고유번호(UDID, UUID), 광고식별자(ADID, IDFA),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OS버전 등
        2. (2)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 :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운영체제 주요 보안패치 여부,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브라우저 버전, 키보드 타입 등)
  2. 2.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3. 3. 당행 홈페이지에서는 만 14세 미만 아동으로부터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단, 만 14세 미만 아동이 당 저축은행 영업점에서 법정대리인의 동의 하에 인터넷뱅킹에 가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4. 수집방법
    1.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2. 2)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배송요청 등
    3. 3) 생성정보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4. 4)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1. 1. 당행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고객으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당행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당행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파기방법
      당행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당행은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2. 2.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3. 3.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4. 보안 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인 점검·갱신
    당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6. 6. 개인정보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7. 7.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1. 당행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cookie)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1) 쿠키의 사용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

제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또는 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 내용
구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업무 및 고충사항 처리부서
성명 준법감시인 윤길용 이사 준법감시팀
전화번호 02-3479-6663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203

고객님께서는 당행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행은 고객님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님은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당행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당행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11.19 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10.10.01~2020.11.18 적용
- 2007.10.31~ 2010.09.30 적용